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우리 아이 올바른 물티슈 고르기

by 곰탱이생각 2023. 4. 28.
반응형

이제 갓 태어난 아이를 둔 초보 엄마, 그리고 아직 물티슈를 정착하지 못한 엄마들 한번쯤 이런 고민을 해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 아이 도대체 어떤 물티슈를 써야 할까?"

 

라는 생각을 않해본 엄마들이 있지 않을까 해서 포스팅 해본다.

 

1. 우리 아이 물티슈 나는 그동안 어떻게 구매했을까?

보통 필자가 경험해 본 바로는 많은 엄마들이 물티슈를 구매할때 2~3가지 경로를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 맘카페 추천 또는 공구

- 온라인 구매 사이트 특가

- 주변 추천

- 인터넷 검색(블로그)

물론 이렇게 검색하여 구매해도 상관은 없겠지만 "그런데 우리 아이 물티슈 이렇게 구매해도 될까?"

 

인터넷 블로그 검색이나 맘카페 추천의 경우 브랜드 업체에서 전문 홍보 업체에 의뢰 하여 우수 블로거들에게 업체 물티슈를 무상 제공하여 체험 수기를 올린다.

그리고 항상 이런 말을 쓴다

 

"본 포스팅은 업체에서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솔직하게 포스팅은 하였겠지만 이런 블로그에서 업체에 대한 단점은 쓰지 않는다 단점이라고 쓰고 칭찬이라고 쓴다. 랄까?

 

대행업체에서는 브랜드에서 요구하는 가이드를 각 블로거들에게 주고 그 가이드에게 맞춰 블로그를 작성하게 하는데 과연 이게 믿을만할까? 카페 댓글 작업까지 하는데?

 

그래서 개인적인 경험에 의거하여 구매 가이드를 써보고자 한다.

 

2. 우리아이 물티슈 기준을 잡고 구매하자.

사용 목적 : 물티슈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유아용 물티슈, 화장지 대용 물티슈, 청소용 물티슈 등 각각의 사용 목적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해야 한다.(물론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유아용을 쓰겠지만).

유아용은 플레인 타입보다 엠보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같은 g라도 더 두툼함을 느낄 수 있어 아이 변 닦을 때 더 좋다.)

 

재료:

물티슈의 재료는 폴리에스테르, 레이온, 폴리프로필렌 등이 사용된다. 각각의 재료는 부드러운 감촉과 흡수력 등이 다르므로, 자신이 원하는 기능에 맞는 재료의 물티슈를 선택해야 한다.

레이온과 폴리를 많이 쓰는데 보통 6:4비율을 많이 쓴다 폴리 6, 레이온4가 가장 일반적이며 프리미엄 급에서는 폴리,레이온,코튼을 쓰는 경우도 있다. 레이온 비율이 들어갈 수록 물티슈 비용은 비용은 비싸지고 감촉은 더 좋아진다.

대부분 중국에서 원단을 수입하여 만들고 일부 업체는 국산 원단을 쓴다.

 

(속설로 물티슈 업체중 유명한 모 브랜드는 모회사가 원단 만드는 업체인데 원단 소진할려고 만든 브랜드라는 소문도 있다 그래서 이 업체는 국산원단만 쓴다.)

 

향:

향이 추가된 물티슈도 있다. 하지만, 알러지 등의 문제로 인해 향이 없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 물티슈에 향이 일부 첨가 된다. 대략 정제수 2톤에 스포이드 한방울 정도?

향을 쓰는 이유는 약액의 냄새를 가리고자 함이 더 크다.

물 99%에 방부제,향료 등 1%가 첨가되며 대부분의 유아용 물티슈는 경구독성 검사를 하니 맘껏 써도 된다.

 

지금은 없어진 모 업체 대표는 소비자들을 초청해 공장 견학 및 자사 소개 시간에 물티슈를 그 자리에서 짜서 먹었다고 한다. 그만큼 안전하다고.

 

겨울에 물티슈를 받아봤을때 얼어서 온 경우가 있을텐데 이건 정제수 함량이 99%라서 그렇다. 그런데 일부 소비자들 중 얼어서 왔다고 클레임 거는 경우가 종종 있다.

 

크기:

물티슈의 크기는 다양하다. 대부분의 제품은 18cm x 20cm 정도의 크기를 가지며, 사용 용도에 맞게 적합한 크기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물티슈는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g수도 중요하며 보통 45g,55g,65g,75g을 많이 쓴다.

보통 40g 대는 지저분한 것을 닦을때 많이 쓰며 55~65g을 많이 쓴다 75g까지 개인적으로 써야 할까 싶다.

 

물티슈 한장의 무게는 가로 x 세로 x 무게(0.18*0.2*63*매수 하면 전체 매수에 대한 무게가 나온다. 나머진 약액 무게이며 이는 원단에 따라 함칭량에 따라 다르다.

 

가격:

제품의 가격은 제품의 재료, 크기, 사용 목적, 추가 기능 등에 따라 다르다. 적절한 가격대에서 만족할 만한 품질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유통기한:

물티슈의 생산일자를 확인하자. 특히 여름에 물티슈는 생산한지 얼마 않된 물티슈를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생산한지 오래된 물티슈는 약액에 의해 물티슈 색상이 누렇게 변하고 물티슈 보관 장소가 실내 건물 창고가 아니라 천막창고나 노지(비닐을 덮고 천막을 치고 보관) 일 수도 있으니 말이다. 보통 물티슈 판매 상세 페이지를 보면 생산 공정은 보여주지만 보관은 보여주는거 봤나?

 

물론 미생물이 피지 않게 충분한 조치를 하고 있으니 크게 걱정 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순한 방부제를 쓴다면 오히려 미생물 필 가능성이 더 높지 않을까? 개인적인 생각이다.

 

 

이러한 기준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물티슈를선택해 보자.

 

3. 물티슈 올바른 사용법은?

물티슈를 꺼낼 때: 청결한 손으로 물티슈를 꺼내서 사용하자. 손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있을 경우 물티슈가 더러워질 수 있고 미생물이 번질 수 있으니 말이다.

얼굴을 닦을 때:

먼저 물티슈를 적당히 젖혀서 눈가와 입가, 이마와 볼, 턱 등 얼굴 전체를 부드럽게 닦아내세요. 강하게 닦으면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이 좋다.

 

손을 닦을 때:

먼저 물티슈를 적당히 젖혀서 손바닥과 손등, 손가락 사이 등 손 전체를 닦아내자. 물로 손을 씻는 것처럼 깨끗하게 닦아내고 난 후, 물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내도록 하자.

 

기저귀를 갈 때:

먼저 물티슈를 적당히 젖혀서 아기의 엉덩이를 닦아내세요. 이때도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귀를 갈 때는 항상 물티슈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이 좋다.

 

사용 후 처리:

사용한 물티슈는 반드시 휴지통에 버리며, 휴지통에 버리기 전에 물티슈를 되도록 절반으로 접어서 버리고, 화장실 변기에 직접 버리는 것은 지양하자.

 

그래서 결론이?

결국 결론은 본인의 사용 용도에 맞게 사자이다.

중국산 원단을 쓴다고 나쁜게 아니고 국산원단을 쓴다고 좋은것은 아닐 것이다.

CGMP업체가 생산하여 믿을만 하다? 그것 보다는

결국은 어떠한 환경속에 만들고 보관하여 판매하고 있는지가 중요하지 않을까 한다.

 

필자는 어떤 물티슈를 쓰냐고?

국내 판매업체중 자체 공장을 가지고 있고 아직까지 크게 문제 일으킨적 없고 국산 원단을 사용하는 업체의 브랜드 제품을 쓰고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