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침식사를 해야하는 이유 : 아침식사와 체중감량의 관계

by 곰탱이생각 2023. 11. 24.
반응형

아침식사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있어 대충 때우기도 하지만 아침식사가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오늘 포스팅은 이러한 아침식사에 대해 아침삭사의 중요성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활기찬 하루를 위한 에너지 공급

아침 식사는 체중 감량의 핵심이다.

아침식사는 몸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한다고 한다. 이는 에너지 공급으로 인해 집중력과 주의력이 향상되고, 신체적 및 정신적 능력이 향상되며 생산성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 자체는 몸무게 감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몸과 마음이 활기를 찾고 컨디션이 좋아지면 체중 감량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의지와 힘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지치고 무기력해지면 운동을 미루기 쉬워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려는 욕구가 높아질 수 있다.

둔한 포만감…식욕 억제, 야식도 ‘멀리’

영양소가 풍부한 아침식사로 포만감을 느끼면 식욕을 억제할 수 있다.

살을 빼려는 노력이 굶음으로 이어지면 운동과 식단 조절이 오히려 어려워진다. 과도한 허기는 체중 감량을 방해하고, 자극적인 음식에 대한 갈망을 증가시킬 수 있다.

최근엔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며 섬유질,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는 식욕을 억제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도 한다. 고섬유질 식품을 아침 메뉴에 추가하면 포만감을 더 느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오트밀, 통곡물 빵, 과일, 달지 않은 시리얼은 충분한 섬유질을 공급한다.

섬유질, 단백질, 좋은 지방 섭취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는 건강한 식단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건강한 식단은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할 수 있는 섬유질, 단백질, 좋은 지방을 제공하여 살을 빼면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돕는다.

특히 섬유질과 단백질은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고섬유질 식품은 다른 식품보다 더 큰 포만감을 제공하여 적은 양을 섭취해도 든든함을 느낄 수 있다. ‘오트밀, 통곡물 빵, 과일, 달지 않은 시리얼’ 등을 아침 메뉴에 추가하면 충분한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아보카도 등

아침식사로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는 포만감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데 달걀이나 요거트를 선택하면 좋다.

또한, 몸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 다중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아보카도, 견과류, 달걀, 훈제 연어 등을 식단에 추가하면 칼로리를 줄이면서도 건강한 지방을 섭취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지방산은 그렐린 수치를 낮춰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단 음식은 피해야

당분 등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지나치게 칼로리가 높고 영양소가 부족한 도넛, 머핀 등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무기력함과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다. 정제당 섭취가 많은 식단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각종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아침식사는 건강과 체중 감량에 동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습관이다.

올바른 식품 선택과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아침마다 챙겨먹는 식사가 우리들의 하루를 활기차게 만들어주고, 원하는 몸매를 유지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아침, 건강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어보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군대 조식 메뉴중 1티어 반찬

 

bltly.link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