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경차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차 모닝이 새로운 얼굴로 다시 태어났다. 2017년 3세대 모닝이 나온 이후 올 뉴 모닝 모닝 어반, 더 뉴 모닝을 거치고 기존 모닝의 상품성 개선 모델로 외장 디자인을 변경 최근 기아의 최신 트렌드 디자인을 채택 하였다.
잠시 다른 이야기를 하자면 최근 현대 기아는 브랜드만 다르고 세세히 디자인을 보면 현대 자동차 디자인이나 기아자동차 디자인이나 앞 전면을 일자형으로 디자인하고 약간의 디자인 변형만 해서 내보내는데 일명 심리스디자인을 하는데 이럴려면 기아자동차를 흡수하는게 낫지 않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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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현대 기아차는 껍데기만 틀리다고 하는데 이젠 갈 수록 껍데기도 비슷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것은 왜인지 알 수가 없다.
굴곡있는 일자나 그냥일자나
어찌됬든 오늘은 모닝이 새로 나왔기에 당신의 모닝은 언제입니까? 2024 3세대 페이스 리프트된 모닝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2024 모닝은?
SUV에 밀리고 가격대도 상당하여 그동안 잊혀지고 있던 모닝이 새로운 디자인으로 페이스 리프트 되어 돌아왔다. 모닝은 그동안 우리나라 경차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였고 자동차 하면 그 회사에서 직영으로 만든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모닝은 동희오토라는 곳에서 차량을 만들어 판매하는 OEM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차량으로는 현재 현대 캐스퍼가 있다.
차량 가격은 가장 하위 트림인 트렌디가 13,150,000만원 가장 상위 트림인 시그니처 모델이 16,550,000이며 시그니처 모델 기준 풀옵션을 진행하면 플러스270만원 추가 약 1950만원에 육박 한다.
이번 차량의 큰 특징은 개인적으로 멀티미디어라고 생각하는데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가 기본 탑제되어 후방모니터,안드로이드 오토, 애플카플레이가 기본 적용되어 굳이 네비게이션이 지원되는 옵션을 할 필요 없이 카플레이를 이용해 네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심지어 무선 연결 지원이 된다!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 8인치 내비게이션 | |
화면사이즈 | 8인치 터치 LCD | |
MP3/라디오 | ok | ok |
음성인식 | No | 내장형,서버형(카카오i) |
블루투스 | ok | ok |
후방모니터 | ok | ok |
휴대용메모리 동영상재생 | No | ok |
폰 프로젝션 | ok(무선지원) | ok |
DMB | No | ok(HD지원) |
그래서 굳이 8인치 내비게이션 옵션을 넣을 필요는 없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이번 모델도 역시 1.0 가솔린 모델과 벤 모델이 같이 나왔으며 사용목적에 맞게 구매하면 된다. 단 벤 모델의 경우 전면 심리스 디자인은 적용이 되지 않는다.
또한 경차의 세제 혜택등은 두말하면 잔소리이니 굳이 하지 않도록 하겠다.
모닝 가격 및 구성 사양은?
이번 모닝은 전작 모닝과 마찬가지로 1.0Mpi엔진에 4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려 14인치 타이어기준 연비복합 15.1km/ℓ (도심 13.8, 고속 16.9)를 달성하였으며 옵션으로 16인치 타이어로 변경 하면 약 0.4km의 리터당 하락 연비를 보여준다.
옵션은 옵션의 현대 기아차답게(넥슨이 생각나는) 많은 옵션이 있으므로 기본 구성만 본다면 아래와 같다.
트림 | 판매가격 | 주요기본품목 | 선택품목 |
트렌디 | 1,315만원 | •파워트레인 : 스마트스트림 G1.0 엔진, 4단 자동변속기,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 안전 : 6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커튼, 앞좌석 사이드), 후방 주차 거리 경고,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간접식), 앞좌석/뒷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앞좌석/뒷좌석 시트벨트 프리텐셔너(후석 센터 시트 제외),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전륜 디스크 브레이크, 타이어 임시수리장치 • 외장 : 175/65 R14 타이어&스틸 휠, 풀사이즈 휠커버, 프로젝션 헤드램프, 측면 방향지시등, 바디칼라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락폴딩), 윈드쉴드/앞좌석/뒷좌석/백라이트 틴티드 글라스, 샤크핀 안테나 •내장 : 블랙 인테리어, 맵램프, D/N 룸미러, 운전석/동승석 선바이저, 플로어 매트 •시트 : 직물시트, 뒷좌석 6:4 폴딩시트, 앞좌석/뒷좌석 높이조절식 헤드레스트, 앞좌석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 편의 : 폴딩타입 무선 도어 리모컨키, 후방 모니터, 오토 라이트 컨트롤, 수동식 틸트 스티어링 휠, 앞좌석/뒷좌석 파워윈도우, 파워도어록, 속도 감응형 도어잠금장치, 매뉴얼 에어컨, 앞좌석 C타입 USB 단자(충전용), 파워아웃렛, 뒷유리 와이퍼&와셔 노즐 •인포테인먼트 :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4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USB 단자(데이터리딩용) |
•버튼시동 PACK •스타일 •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1 95/45 R16 타이어& 전면 가공 휠 •컴포트 •컨비니언스 •드라이브 와이즈 I •드라이브 와이즈 II •8인치 내비게이션 •선루프 |
프레스티지 | 1,485만원 | ▶ 트렌디 기본 품목 외 • 외장 : 14인치 알로이 휠,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블랙하이그로시(프론트 인테이크&에어커튼 가니쉬, 리어 로워 가니쉬), 크롬 벨트라인 몰딩 • 내장 : 블랙 인테리어 또는 브라운 인테리어 선택 가능,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 운전석 선바이저 거울, 블랙하이그로시(도어 암레스트 가니쉬), 도어 암레스트 인조가죽감싸기, 풋레스트, 러기지 커버링 쉘프 • 시트 : 인조가죽시트, 앞좌석 열선시트, 운전석 통풍시트, 운전석 시트 암레스트, 운전석 시트 높이조절장치,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동승석 시트백 포켓 •편의 :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시동 포함),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후석 승객 알림 |
|
시그니처 | 1,655만원 | ▶ 프레스티지 기본 품목 외 • 첨단 운전자 보조(ADAS) :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안전 하차 경고 •안전 : 운전석 무릎 에어백 • 내장 : 블랙 인테리어 또는 브라운 인테리어 또는 다크 그린 인테리어 선택 가능, 인조가죽 스티어링 휠, 가죽 변속기 노브, 동승석 선바이저 거울, 운전석 선바이저 대형 거울&LED 조명, 러기지 보드 •시트 : 슬라이딩 센터 콘솔 암레스트 •편의 : 크루즈 컨트롤, 열선 스티어링 휠,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뒷좌석 C타입 USB 단자(충전용) |
기타 자세한 가격 및 옵션 사양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확인 하도록 하자.
모닝은 경차이고 속도를 내거나 하는 차량은 아니기에 속도를 즐긴다면 그다지 추천할 만한 차량은 아니라고 생각되며 시내근처에 일반 운행을 한다면 좋지 않을까 하며 그 수준 만큼만을 보여준다.
차량 색상 및 인테리어
모닝의 차량 색상은 총 7가지를 지원하며
모든지 그 차량을 가장 돋보이게 하는 색상은그 회사에서 메인으로 밀고 있는 색이다.
차량 내부는 총 4가지를 선택 할 수 있으며 색상표는 아래와 같다.
2024모닝 제원은?
모닝의 제원은 전장 3595 전폭 1595 전고 1485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다.
그래서 사 말어?
이 차를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많을듯 하다.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려 한다.
첫째 일단 근거리 용도나 집에 세컨카로 혹은 회사 법인용도로 사기 딱 좋은 차량이라 생각된다 특히 벤모델의 경우 회사 차량이면 딱 좋다고 보인다.
두번째 경차이다 보니 특별히 차량을 무척 좋아하지 않는다면 개인적으로 프레스티지 옵션에 스타일+드라이브 와이즈1 정도의 옵션가 150만원 정도만 넣고 다니는것을 추천한다.
이정도 옵션만 넣어도 약 1,635만원이다.
경차는 가성비로 타고 다니는 차다. 너무 많은 것을 바라면 않되고 그럴바엔 더 높은 옵션을 타는 것이 좋다. 옵션이 부족하면 경차에 있는 옵션 다 넣어 타고 다니는게 좋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일정부분은 포기하고 타는것이 경차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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